본문 바로가기

건강

왼쪽으로 누워서 자면 좋은 이유 5가지


건강 전문가들은 왼쪽으로 누워 자는 것이 건강에 좋다고 추천합니다. 아유르베다라는 인도 전통 의학에 따르면 사람의 몸의 왼쪽과 오른쪽은 다르고, 다르게 행동한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매일 우리가 취하는 수면의 시간과 퀄리티도 중요하지만, 수면 자세 역시 중요하다고 하는데요. 왼쪽으로 누워서 잘 때 얻을 수 있는 5가지 건강의 이익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소화를 돕습니다. 

우리의 위와 췌장이 몸의 왼편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왼쪽으로 누워있을 때 소화기관들이 더 자연스럽게 놓이게 되고 더 잘 기능할 수 있습니다. 중력의 작용으로 섭취한 음식물이 위를 더 쉽게 통과하고 췌장의 효소가 필요할 때 생산됩니다. 게다가, 소화되고 남은 음식물의 제거도 쉬워집니다. 소화되지 않은 음식물과 독소도 자연스럽게 소장에서 대장으로 넘어가고 최종적으로 결장으로 보내져서 아침에 배설됩니다.  

사실, 아유르베다 인도 의학은 식사 후에 왼쪽으로 누워 10분간의 낮잠을 자는 것을 추천하기도 합니다. 이는 소화를 돕고 에너지를 신장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과식 이후에 찾아오는 소화불량으로 인한 속쓰림을 낫게 하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2. 심장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이 부분은 더 이해하기 쉬우실 텐데요, 심장은 몸의 왼편에 있기 때문에 왼쪽으로 누워서 자는 것이 중력의 도움을 받아 심장으로 향하는 피의 흐름을 더 매끄럽게 합니다. 이는 분명히 심장의 부담을 덜어주기 때문에 몸이 더 쉴 수 있도록 돕는답니다. 


3. 임신한 여성에게 좋습니다. 

전문가들은 임산부에게 가능한 한 많은 시간을 왼편으로 누워서 자도록 조언합니다. 왜냐하면 왼쪽으로 누워서 자면 등에 압력을 덜어주고 자궁과 태아로 보내지는 피의 흐름을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척추에 가해지는 압력을 완화시켜주기 때문에 조금 더 편하게 깊은 잠을 잘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게다가, 영양분들이 태반을 향해 더 부드럽게 흘러가 아이를 건강하게 해준다고 합니다. 무릎을 가볍게 굽히고 다리 사이에 베개를 넣어 편안한 자세를 만들고 잠드는 편이 좋답니다. 




 4. 코골이를 방지합니다. 

왼편으로 누워서 자는 것은 사실상 코 고는 것을 멈추도록 도움을 줍니다. 혀와 목을 중립 자세에 놓이게 하는 데다가, 기도를 막지 않아 올바르게 호흡을 할 수 있도록 돕기 때문입니다. 등을 대고 누워서 자는 자세는 이 근육들을 목 뒤쪽으로 밀리게 하므로 호흡을 어렵게 만들어서 오히려 코골이 방지에는 좋지 않답니다. 

 

5. 등의 통증을 최소화시켜 줍니다. 

수면 자세는 척추 건강에 큰 영향을 줍니다. 왜냐하면 하루의 거의 3분의 1에 가까운 시간을 수면자세로 취하고 있기 때문이죠. 이상적이지 않은 수면자세는 등을 구부려 웅크리고 있거나 무거운 짐을 드는 것만큼 좋지 못하답니다. 왼편으로 누워서 자는 것은 척추가 감당하는 압력을 줄여주기 때문에 가능한 한 휴식을 취한 상태로 아침에 일어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위와 같은 이유들 덕분에 왼편으로 누워서 자는 것이 좋다는 것은 알 수 있지만, 갑자기 수면 자세를 바꾸는 것은 당연히 당분간 불편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시간을 가지고 좋은 수면은 건강에 좋다는 것을 생각하면서 시도해보세요. 올바른 매트리스를 선택하는 것도 수면의 질을 보장하는 중요한 요소랍니다. 옆으로 누워서 자려고 한다면, 엉덩이와 어깨에 압력을 가하지 않는 부드러운 매트리스를 선택해보세요. 또 척추의 정렬이 흐트러지지 않도록 돕는 적당한 매트리스를 골라야 다음날 아침에 불필요한 통증 속에서 일어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