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임신중 독감주사 맞아도 괜찮은걸까


임신 중 독감주사를 맞아도 안전한지에 대한 고민은 많은 예비엄마들이 고민 중 하나입니다. 사실 고민할 이유가 전혀 없으며, 임진중 독감예방접종은 산모와 태아의 안전을 책임지는 방법이지요. 

 

결론부터 얘기하자면 산모들은 독감 주사를 맞을 것이 권장되고 있습니다. 만약 산모가 독감이 걸릴 경우, 병원 신세를 져야하는 (폐렴 또는 그 보다 더 심한) 중증 합병증에 걸릴 위험이 높아집니다. 또한 그 독감 예방 주사가 단지 임산부들에게만 좋은 것은 아닙니다. 마지막 임신 기간 동안 독감 예방 주사를 맞게 되면, 아기가 스스로 독감 주사를 맞을 수 있을 만큼 성장해 있을 때까지 독감 바이러스로부터 보호 받을 수 있게 도와줍니다. 임신중 독감 주사 접종에 대해 산모들이 흔히 궁금해 하는 내용을 알아볼까요?



임신 기간동안 독감 주사를 맞는 것이 정말 안전한가요?

 독감 예방 주사는 임신기간동안 안전할 뿐만 아니라 모유 수유 하고 있을 때도 안전 합니다.  독감 예방 주사는 수 백만 명의 임산 부들에게 수 년 동안 안전하게 주사 되었고, 임산부들이나 그들의 아이에게 별다른 해를 입히지 않았습니다.


왜 독감 예방 주사를 맞아야 하나요?

독감 자체가 아이를 임신하고 있을 때 매우 위험할 수 있는 질병입니다. 왜냐하면 임산부는 독감으로 발병할 수 있는 폐렴과 같은 중증 합병증이 발병할 위험이 높기 때문이죠.  독감 예방 주사는 항상 100% 효과적이진 않지만 독감이 걸릴 가능성을 크게 낮춰 줍니다.  

독감 예방 접종은 단지 자신의 독감 예방을 위해서가 아닙니다. 출산 후 아이의 독감 예방을 위해서도 필요합니다. 많은 연구자들은 출산 전 독감 예방 접종을 한 임산부들의 아이들에게서 그들이 태어난 후 독감에 걸릴 확률이 훨씬 낮았다는 사실을 밝혀냈습니다. 또한 아이들이 독감 주사를 맞을 수 있는 나이인 6개월이 되었을 때까지 스스로 독감 바이러스를 예방할 수 있다고 사실도 알아냈습니다. 

출산 전에 독감 예방 주사를 맞았던 임산 부 들은 미숙아를 출산할 확률이 훨씬 낮았습니다. 또한 태어난 후 첫 년도 안에 독감이나 그 합병증으로부터 병원 신세를 지는 일이 출산 전 예방 주사를 맞지 않았던 임산부들의 아이들보다 훨씬 적었습니다. 몇몇의 연구들은 임신 기간동안 독감 예방 접종을 하는 것이 사산의 위험을 반으로 줄인다는 결론을 냈습니다.



언제 백신을 맞아야 하나요?

계절성 독감은 10월 초부터 5월 말까지 지속 됩니다. 되도록이면 가장 빨리 맞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러니 맞지 않았다면, 지금 맞으러 가세요. 백신은 매년 마다 새롭게 제작 되기 때문에 면역도 시간이 지나감과 함께 약해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작년에 독감 예방 주사를 맞았더라도, 이번 년도에도 다시 더 맞아야 합니다. 


독감 예방 주사가 자폐증을 일으킬 수 있나요?

 독감 예방 주사로 인해 자폐증이나 다른 발달 장애를 일으킬 확률은 0% 입니다. 연구에 연구를 거쳐 독감 예방 주사와 다른 백신 주사들은 안전하며, 자폐증이 걸릴 위험을 높이는 데에 전혀 관여하지 않는다는 결론을 계속적으로 내려 왔습니다. 때문에 이와 같은 걱정을 절대로 하지 않아도 됩니다. 

몇몇 독감 예방 주사에서 소량의 티메로살을 (다중 용량 바이알에 함유된 에틸 수은계의 방부제) 걱정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독감 백신 (또는 다른 백신에서도) 안에 들어있는 티메로살의 노출이 피해를 입힌다는 증거는 전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