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리골드는 금잔화라고 불리는데요, 예쁜 꽃을 보면서 심미적인 즐거움을 느끼는 것 이상의 큰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효능 때문에 의학적으로도 많이 사용되고 있답니다.
메리골드는 여러 종류가 있는데, 모든 메리골드가 같지는 않습니다. 미국 국립보건원에 의하면 다양한 메리골드 중, 의학적인 효능을 가진 것은 카렌듈라라고 합니다. 카렌듈라는 그 효능 때문에 의학적으로 수세기 동안 사용되고 있답니다. 결막염, 다래끼, 습진, 위염, 햇볕으로 인한 가벼운 화상, 삐거나 가벼운 상처를 완화시키는 데 사용하고 있습니다. 메리골드는 근육 경련, 기침, 뱀에 물린 상처에도 쓸 수 있답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성분에 의한 효능인지 살펴보도록 해요.
1. 항산화 효능
다양한 항산화 카로티노이드 성분을 함유하고 있고 이 때문에 꽃잎이 밝은 오렌지색이나 노란 색을 띠게 되는데요, 항산화제는 활성산소 또는 유해분자로 인한 세포 손상을 보호하는 화합물입니다. 활성산소는 신체의 일반적인 작용 또는 담배 연기, 공해 등의 환경적인 요소로부터 만들어집니다. 활성산소는 세포를 손상시키고 DNA를 파괴하여 각종 암과 같은 질환에 걸리게 합니다. 항산화제를 충분히 먹으면 활성산소로 인한 손상을 줄일 수 있습니다.
2. 망막질환 개선
메리골드에 함유된 주요 카로티노이드는 루테인과 제아잔틴으로서 라이코펜과 함께 짝을 이루고 있는데, 루테인과 제아잔틴은 망막을 이루는 유일한 항산화제로서 백내장, 시력 감퇴로부터 눈을 보호해주며, 리코펜은 전립선암과 심장질환의 위험을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메리골드에는 높은 함량의 플라보노이드와 우리 몸에 항산화제로 작용하는 화학성분들이 있습니다. 항산화제는 산화작용으로 인해 손상되는 우리 몸의 세포를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3. 염증 완화
메리골드는 염증을 줄이고 상처를 회복시키는 데 효과가 있다고 전해집니다. 다양한 피부 질환과 피부 궤양, 습진, 청소년의 여드름에 효과적이며, 루마니아의 의학 관련 연구에 의하면 처방한지 3-4일 후부터 증상이 개선되는 것을 볼 수 있었다고 합니다
메리골드는 결막염과 다른 안과 관련 염증을 치료하는데 전통적으로 사용되었는데, 눈이 붉어지는 감염증세를 줄이고 부어오른 것도 완하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또한 생리통 완화 등 경련을 진정시키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4. 세포 회복 촉진
메리골드는 체내외 궤양과 상처 치유를 돕는데 사용됩니다. 소독제로 사용되고 궤양이 있는 부분의 혈액 순환을 증진시키기도 합니다. 더 심화된 연구가 필요하긴 하지만, 초기 증세의 위궤양에 메리골드가 효과가 있음이 입증되기도 했답니다.
크림으로 사용하면 여드름과 기저귀 발진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 우려낸 차로 드시면 대장염을 완화시키고 폐경 증후군을 개선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항진균제로서 무좀, 마른 버짐, 칸디다균을 억제하며 감기로 인한 아픈 목을 치료하는 액제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상처 난 부위의 혈류를 개선시키고, 콜라겐 단백질을 합성하는 것을 촉진하는 등 다양한 작용을 통해 상처의 빠른 회복을 돕는 것으로 보고 되었습니다. 메리골드에 함유된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소독 및 항염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입안 세정제에 사용되면 아픈 목과 상처난 입안의 세포 조직 치유에 도움이 되며 또한 치질 치료에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5. 정맥류 개선
메리골드 꽃잎을 압착한 성분은 정맥류성 정맥 개선에 효과적이며, 최근 실험을 통한 결과에서는 메리골드가 항전염성 성분 특히 바이러스와 균에 의한 감염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6. 면역기능 회복
메리골드의 고분자 다당류는 면역 시스템의 작용을 활발하게 해주며, 이에 관련된 연구가 계속적으로 진행되어 왔습니다. 인체 면역결핍 바이러스인 HIV에 대항하는 잠재적인 치료 효과가 있고, 체외에서 진행되는 HIV-1을 상당한 정도로 억제하는 기능이 있으며, 처방량과 시간의 경과에 따라 HIV-1의 역전사 효소를 줄이기도 합니다.
7. 항암 성분 보조
최근에는 메리골드의 항암 성분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데요, 우크라이나의 페드코비치 대학의 연구에 의하면 미국산 국화 약초, 아코닛 뿌리 등 다른 허브와 함께 사용할 때, 상피성 암 등 특정한 암 치료에 도움을 주는 결과가 있었다고 합니다.
250명 가량의 유방암 수술 후 방사선 치료를 받고 있는 여성들을 대상으로 한 소규모의 연구에 의하면, 메리골드 연고는 다른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치료제보다 피부 가려움증을 완화시키는데 더 도움이 되었다고 합니다. 이 연고를 사용한 여성들은 방사선 치료로 인한 고통이 경감되는 효과를 보았습니다. 메리골드의 항암 및 항바이러스 효과에 대한 연구는 지금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탁월한 효능이 있는 메리골드를 어떻게 이용할 수 있을까요? 아무리 메리골드 효능이 뛰어나도 먹는 방법을 모르면 의미가 없으니까요.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간단히 차로 마시는 방법을 살펴보도록 해요.
메리골드 허브차로 마시기
메리골드 차는 위염과 위궤양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생리주기를 일정하게 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재료 :
• 2 테이블스푼의 작게 자른 메리골드 마른 꽃잎
• 물 200 ml
방법 :
1. 물을 끓인다. 끓으면 불을 끄고 끓는 물을 마른 꽃잎에 천천히 붓는다.
2. 뚜껑을 덮고 15분간 그대로 둔다.
3. 꽃잎을 체로 거르고 적당히 따뜻하게 식힌 후 마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