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임신중 흡연 하게되면 발생하는 충격적인 8가지 위험

BULL 2017. 10. 30. 12:29


흡연과 임신은 결코 서로 어울리는 단어는 아니에요. 임신 중 흡연은 임산부뿐 아니라 태어나지 않은 아이 또한 위협하는 행위입니다. 담배는 니코틴, 일산화탄소와 타르 등 위험한 화학물질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흡연은 임신 중 합병증의 위험을 상당 부분 증가시키고, 이 중 몇몇 합병증은 산모와 아이에게 치명적이기도 하죠. 그러니 임신 중 흡연의 위험성에 대해 알아봅시다. 


임신 성공률 저하

만약 흡연자가 임신하기를 원한다면, 담배를 끊는 것이 최우선입니다. 흡연은 애초에 임신을 방해하는 요소가 됩니다. 임신 초기 3개월의 흡연 역시 태어나지 않은 아기에게 큰 영향을 끼칩니다. <American Society for Reproductive Medicine>에 따르면, 남성과 여성흡연자 모두 비흡연자에 비해 불임 문제를 가지고 있을 확률이 거의 두 배나 된다고 합니다. 

간접흡연 역시 흡연만큼이나 태아에게는 위험합니다. 미국 환경 보호청에서는 간접흡연을 A군 발암물질로 분류했습니다. 


유산과 사산

임신 중 예상치 못한 유산, 사산은 어느 단계에서든 끔찍한 일이죠. 유산은 일반적으로 임신 중 초기 3개월 사이에 발생합니다. 드물게는 임신 20주 이 후에도 발생하곤 하는데 이것은 사산이라고 부르죠. 

미국 질병센터에 따르면, 흡연은 유산과 사산의 가능성 모두 높인다고 합니다. 담배 속의 위험한 화학물질들이 종종 원인이 됩니다. 흡연으로 인한 다른 합병증은 태반에 문제를 발생시킬 수도 있고, 태아 발달을 늦추기도 합니다. 이러한 문제들 역시 유산이나 사산으로 이어질 가능성 또한 있습니다. 



자궁 외 임신

<PLoS One>저널에 게재된 연구에 따르면, 니코틴이 나팔관의 수축을 야기한다고 합니다. 이러한 수축은 배아가 나팔관을 지나가는 것에 방해가 되는데요. 이로 인해 자궁 외 임신과 같은 결과가 초래될 수 있습니다. 자궁 외 임신은 수정란이 자국 바깥 쪽에 착상되거나, 나팔관 혹은 복부에 착상될 경우를 의미합니다. 이런 경우 산모에게 치명적인 합병증이 발생하는 것을 막기 위해 배아는 제거되어야만 하죠. 



태반조기박리

태반이란 임신기간 동안 태아에게 영양과 산소를 공급하는 생명선입니다. 태반과 관련한 합병증을 일으키는 주요 위험요소가 바로 흡연이죠. 합병증 중 하나가 바로 태반 조기박리인데요, 태반조기박리란 출산 전 태반이 자궁에서 분리되는 상태를 얘기합니다. 태반조기박리는 심각한 출혈과 함께 산모와 아이 모두의 생명에 큰 위협이 됩니다. 분리된 태반을 다시 붙일 수 있는 수술이나 치료법은 현재 없으나 응급치료를 통해 안전한 출산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전치태반

흡연은 전치태반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태반은 일반적으로 임신기간 동안 자궁의 위쪽에서부터 내부로 자라며 이 경우 분만을 위해 자궁경관이 열려있는데, 전치태반의 경우에는 태반이 자궁의 아래쪽에 위치하게 돼 부분적 혹은 전체적으로 자궁경관을 덮게 됩니다. 전치태반은 종종 찢어지는 일이 있어, 과다출혈과 태아로 가는 주요 영양과 산소 공급 방해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조산

미국 질병대처센터에 따르면, 임신 중 흡연은 조산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조산은 말 그대로 아기가 너무 일찍 태어나는 경우를 말하죠. 조산은 많은 건강문제와 연관되어 있고 이러한 문제에는 시청각 장애, 정신지체, 학습/행동능력 장애, 사망에 이를 수 있는 합병증 등이 포합되어 있습니다. 



저체중아

흡연으로 인해 저체중아가 태어나기도 합니다. 저체중아는 작은 아기를 출산하는 것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죠. 저체중아는 다른 건강문제와 장애와도 크게 연관되어 있습니다. 응급조치를 통해 저체중으로 인한 아기의 사망률은 낮출 수 있지만, 여전히 발육지연, 뇌성 마비, 시청각 손상 등의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심각한 경우 아기의 사망으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American Cancer Society>에 의하면, 임신 직전 금연을 한 여성의 경우 저체중아를 가질 위험을 낮출 수 있다고 합니다. 더해 임신 중간에라도 금연을 한 여성의 경우가 계속 흡연을 하는 여성의 경우보다 저체중아를 출산할 가능성이 낮다고 합니다. 



선천적 기형

임신 중 흡연은 아기가 선천적 기형을 갖고 태어날 확률을 높입니다. 가장 흔한 유형으로 선천성 심장 질환과 그 외에 심장구조 장애가 나타나죠. 임신 중 흡연과 관련한 다른 기형으로는 구순열과 구개파열이 있습니다.


안타까운 진실

많은 여성들이 자신과 아기에게 끼칠 자명한 위험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흡연을 하고 있습니다. 영국에서는 임산부 흡연률이 무려 20%에 이른다는 통계가 있고, 미국 질병 센터의 통계에서는 10%의 여성이 임신 마지막 3개월 동안 흡연을 했다고 밝혔을 정도로 세계적으로 임산부 흡연은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흡연과 관련한 질병들을 피할 수 있는 방법은 오직 금연뿐입니다.